STAT

  • 2014-03-12 11:51
    [영국]TV, Audio-Visual 산업 (2)
    1. 라이브 TV와 스포츠 프로그램 ㅇ 라이브(실시간) TV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수요 - 스마트TV, 온라인 TV catch-up* 서비스 등은 프로그램 시청 행태에 시·공간적 유연성을 제공함 - 그러나 여전히 라이브 TV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높음   (BARB**에 따르면, TV를 시청하는 개인의 90%가 라이브 프로그램을 시청함) ㅇ 실시간 스포츠 방송 - 스포츠 프로그램은 즉시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뉴스와 같은 콘텐츠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실시간 방송 선호도를 보임 - linear TV****로서의 중요성이 높은 스포츠 방송의 특성으로 인해, 방송 채...
1. Media multi-tasking
ㅇ 미디어 이용행태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기기의 발달 및 그 사용영역의 확대로 인해 최근 사용자들은 하나의 기기(또는 서비스)만을 사용하는데 집중하기 보다는 동시에 여러 미디어를 사용하는 이른바 미디어 멀티태스킹(Media Multi-tasking)의 특징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음
ㅇ Ofcom에서 정의하는 멀티태스킹의 두가지 종류
- 미디어 메싱(Media meshing) : 현재 시청하고 있는 TV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는 내용에 대한 멀티태스킹 활동
- 미디어 스태킹(Media stacking) : TV 시청동안 프로그램과 관련이 없는 내용에 관한 멀티태스킹 활동

2.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특징
ㅇ 미디어 스태킹은 미디어 메싱보다 더 일반적인 활동이며 그 빈도수도 더욱 높음
multi-tasker.jpg

ㅇ 인구통계학적 분류에 따른 차이
: 멀티태스킹은 16~34세의 비교적 낮은 연령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디어를 구매할 수 있는 안정된 경제력을 가진 middle class 이용자들 사이에 더욱 일반적인 행태이며 특히, 직업을 가진 이용자들 사이에서 널리 나타나는 현상임을 알 수 있음
demographics.jpg

 이같은 차이로 미루어 볼때 미디어 멀티태스킹은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른 형태 및 빈도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
(i.e.  individualism vs. collectivism* 문화적 특성에 따라 멀티태스킹의 선호도 또는 비율이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음) 

2. 기기의 종류에 따른 이용행태의 차이점
ㅇ 스마트폰은 미디어 메싱, 미디어 스태킹 활동 모두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멀티태스킹 기기임
ㅇ 스마트폰 외에도 랩탑/태블릿은 미디어 메싱과 스태킹 활동에서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위한 주요 디바이스로 보여짐
ㅇ 특히, 미디어 스태킹 활동에서 랩탑과 태블릿은 이메일 송수신 등의 보다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됨을 알 수 있음 (데스크탑 이용 비율보다 월등함)
meshing activities.jpg

stacking activities.jpg

4. 주요 시사점
이와 같은 멀티태스킹 관련 통계 혹은 연구는 미디어 컨버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융합 및 파생산업이 생겨나고 있는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 관련 산업(광고, N-Screen 산업 등)에 유의미한 implication을 줄 것임


통계 출처: Ofcom, UK Communication Market Report Data

-------------------------------------------------------------------------------------------------------------
individualism vs. collectivism : 네덜란드의 사회학자 Hofstede의 cultural dimensions theory에 기반한 문화적 가치관 중 하나로서 개인이 단체에 통합(integration)되는 정도를 나타냄. 즉, individualism은 개인적인 성취와 권리에 더 큰 가치를 두는 반면, collectivism은 그룹이나 조직의 일원으로서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문화적 특징을 보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 [영국]TV, Audio-Visual 산업 (2) file STAFF 2014-03-12 10777
15 [영국]TV, Audio-Visual 산업 (1) file STAFF 2014-02-28 15881
14 [영국] 뉴스 소비 행태 (2) file STAFF 2014-02-11 15456
13 [영국] 뉴스 소비 행태 (1) file STAFF 2014-02-04 19530
12 [영국]디지털(Internet/web-based*) 커뮤니케이션 방식 트렌드(1) file STAFF 2014-01-28 14441
11 [영국]새로운 트랜드: tablet computer 이용 행태(2) file STAFF 2014-01-20 18499
10 [영국]새로운 트랜드: tablet computer* 이용 행태(1) file STAFF 2014-01-13 19119
» [영국]미디어 이용행태의 특징- 미디어 멀티태스킹 file STAFF 2014-01-06 16765
8 [영국]ICT 미디어 디바이스 이용 패턴과 사용자들의 인식 file STAFF 2013-12-26 15900
7 [영국] ICT 관련 서비스/기기 사용 주요 트렌드 file STAFF 2013-12-16 12827
6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장비 수출) file STAFF 2013-12-09 24947
5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음성 트래픽과 수익) file STAFF 2013-12-02 17197
4 글로벌 ICT 산업 동향 (Telecom. 산업 투자) file STAFF 2013-11-28 14869
3 글로벌 ICT 산업 동향 (telecom. 산업 수익) file STAFF 2013-11-19 14441
2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셀룰러 모바일) file STAFF 2013-11-11 13237
1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인터넷) file STAFF 2013-11-01 18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