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

  • 2014-03-12 11:51
    [영국]TV, Audio-Visual 산업 (2)
    1. 라이브 TV와 스포츠 프로그램 ㅇ 라이브(실시간) TV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수요 - 스마트TV, 온라인 TV catch-up* 서비스 등은 프로그램 시청 행태에 시·공간적 유연성을 제공함 - 그러나 여전히 라이브 TV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높음   (BARB**에 따르면, TV를 시청하는 개인의 90%가 라이브 프로그램을 시청함) ㅇ 실시간 스포츠 방송 - 스포츠 프로그램은 즉시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뉴스와 같은 콘텐츠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실시간 방송 선호도를 보임 - linear TV****로서의 중요성이 높은 스포츠 방송의 특성으로 인해, 방송 채...
1. 가족/친구와 같이 친밀도가 높은 상대와의 커뮤니케이션
ㅇ daily & weekly 이용 통계의 비교
- daily 통계와 비교하여 weekly 통계에서 전반적으로 전체 서비스에 대하여 이용자의 이용률이 높게 나타남
: 친구와 가족 등 실제 생활(real life)에서 친밀도가 높은 관계인 경우, daily 커뮤니케이션 활동보다는 다소 긴 term(weekly 등)을 기반으로 연락을 주고 받는 경우가 일반적임을 시사함

ㅇ daily & weekly 이용 통계의 특이점
- 면대면(Face to face) 방식의 사용률이 Weekly 단위에서 현저하게 증가하여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냄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한 간접적인 방식와 비교했을 때,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은 친밀도가 높은 그룹에서 더욱 일반적으로 이용됨. 즉,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높은 편리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을 선호. 바꿔말하면, 친밀도가 높은 관계에서는 특정 디지털 서비스에 의해 매개된(mediated) 의사소통 보다 면대면 의사소통 방법이 더욱 효과적임을 시사함 

entire.jpg
출처: Ofcom, Communication Market Report 2013

- 웹 기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16-24)에서 친구, 가족과 커뮤니케이션 하는데에 면대면 방식이 전년 대비 급격히 증가하는 반면, 소셜 네트워킹 방식이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
: SNS (Social Network Sites)** 이용을 대체하여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증가하는 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이 흥미로울 것으로 판단됨
web-based.jpg
출처: Ofcom, Communication Market Report 2013

증감.jpg
출처: Ofcom, Communication Market Report 2012, Communication Market Report 2013


2. 사회적 관계(Social tie)의 강도(strength)***와 SNS 특성에 대한 고찰을 기반으로 한 원인 분석
(단, 다음에 제시된 분석 외에도 통계를 근거로 원인에 대한 다양한 해석 및 분석과 관련한 이견이 있을 수 있음) 

ㅇ 친밀도가 높은 관계 속에서 면대면 의사소통 방법이 증가하는 반면, 소셜 네트워킹 방식은 눈에 띄게 감소하였음

ㅇ SNS는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의견, 관심사, 활동, 기타 다양한 서비스들을 공유하는 
비교적 공개적인(public) 인터넷 상의 공간

ㅇ 일정 수준 이상의 정보 공개를 전제로 하며 이용자들간의 정보와 관계를 공유하는 SNS 이용 활동은 더 넓은 사회적 관계망을 구성할수록, 관계들간에 의미있고 참신한 정보가 교환될수록, 그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음

ㅇ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할 때, 친밀도나 감정의 개입도가 비교적 낮은 "weak tie"는 참신하고 가치있는 정보의 흐름(교환)을 더욱 촉진시키고 SNS 이용의 효과를 증가시키며 SNS 활동에서 보다 일반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됨
※ "strong tie"와 같이 감정적인 지지를 얻는데 목적을 두며 높은 친밀도를 전제로 하는 관계에서는 공유되는 정보가 한정적이고 많은 부분 중복되며 특정 수준 이상의 참신한 정보를 얻기가 비교적 어려워짐 (Granovetter, M. S., 2004)

ㅇ 이와 동시에, 가족/친구와 같은 관계에서 교환되는 정보는 비교적 개인적이고 비공개적인 성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 같은 개인적인 정보가 공개적인 공간에 노출되는 것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큼
공개 비공개.jpg
출처: Ofcom, Communication Market Report 2013

ㅇ 따라서, 가족/친구와 같은 친밀도가 높은 가까운 관계에서는 SNS를 이용하는 방법 보다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보다더 선호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음

ㅇ 같은 조건에서 다소 친밀도가 낮은 공적인 관계에서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문이 제시된다면 두가지 통계의 비교를 통해 위의 분석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임


-------------------------------------------------------------------------------------------
* Internet/web-based communication methods (definded by Ofcom): Email, social networking, instant messaging, micro-blogging, comments on websites/ forums, internet-based voice/ video calls, photo/ video/ audio sharing sites, e-cards
** SNS (Social network Service)
1. 한정된 특정 시스템 내에서 공개(또는 준공개) 프로파일을 구성하여
2. 서로간의 연결 정보를 공유하는 여러 사용자 리스트를 연계하며
3.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의해 생성된 연결 리스트를 보고 누빌 수 있도록 구성된 웹 기반 서비스를 말함
    (Boyd, D. M. & Ellison N. B., 2007)
*** social tie의 강도
1. 관계의 지속 시간, 개입된 감정의 정도, 친밀도 등과 양적(positive) 상관관계가 있음
2. tie의 강도에 따라 week tie와 strong tie로 구분될 수 있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 [영국]TV, Audio-Visual 산업 (2) file STAFF 2014-03-12 10777
15 [영국]TV, Audio-Visual 산업 (1) file STAFF 2014-02-28 15881
14 [영국] 뉴스 소비 행태 (2) file STAFF 2014-02-11 15456
13 [영국] 뉴스 소비 행태 (1) file STAFF 2014-02-04 19529
» [영국]디지털(Internet/web-based*) 커뮤니케이션 방식 트렌드(1) file STAFF 2014-01-28 14441
11 [영국]새로운 트랜드: tablet computer 이용 행태(2) file STAFF 2014-01-20 18498
10 [영국]새로운 트랜드: tablet computer* 이용 행태(1) file STAFF 2014-01-13 19119
9 [영국]미디어 이용행태의 특징- 미디어 멀티태스킹 file STAFF 2014-01-06 16764
8 [영국]ICT 미디어 디바이스 이용 패턴과 사용자들의 인식 file STAFF 2013-12-26 15900
7 [영국] ICT 관련 서비스/기기 사용 주요 트렌드 file STAFF 2013-12-16 12827
6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장비 수출) file STAFF 2013-12-09 24947
5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음성 트래픽과 수익) file STAFF 2013-12-02 17197
4 글로벌 ICT 산업 동향 (Telecom. 산업 투자) file STAFF 2013-11-28 14869
3 글로벌 ICT 산업 동향 (telecom. 산업 수익) file STAFF 2013-11-19 14441
2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셀룰러 모바일) file STAFF 2013-11-11 13237
1 글로벌 ICT 산업 동향 (인터넷) file STAFF 2013-11-01 18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