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

  • 2015-11-26 16:38
    Forum 미디어리더스포럼 뉴스레터 2015년 11월호
    <1면> 한‧중 FTA 시대,  한중 교류와 관계 강화를 위한 미래 전략 미디어미래연구소, 2015 미디어리더스 국제포럼 개최 <2면> “중국의 문화 콘텐츠 보호주의 정책기조 유지” 중국 문화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주도하는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와 협력해야 <3면> “한․중 FTA 이후 한류 돌파구는 영화, 인터넷” 2016년 중국 영화산업촉진법 발효…

공영방송이란 공사와 같은 공공기구에서 수신료 등과 같은 ‘공적

자금’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비영리적이고 비상업적인 방송이다. 궁극

적으로 시민에게 책임을 다하고 보편서비스를 통해 국민전체에 봉사하

는, 이윤논리가 아니라 공익논리가 지배하는 방송사라고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이후 미디어 규제완화 정책이 미국 중심으로 확산된

이후 BBC 등 각국 공영방송은 내적으로는 경영 효율성 문제가 제기

되었고 외적으로는 정치권력과 기업의 이익추구에 ‘동원’되는 한계

를 드러내게 되었다. 2008년 이전까지 한국의 공영방송은 그다지 심

각한 위기상황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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